About
home
콘크리트란?
home

사람들이 열광하는 인스타 계정의 비밀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00 하려고 봅니다.

인스타그램
세계 3위 SNS 플랫폼이죠. 체감상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SNS입니다. 유튜브보다 가볍고, 블로그보다 쉽기에 활동하는 유저가 정말 많습니다.
20억 명 활동 유저가 있으며, 2명 중 1명은 인스타그램으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인지한다고 합니다. (출처: Hootsuite) 그러기에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할 줄 안다면 쉽고, 효과적으로 내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그렇게 인스타그램을 활용합니다.
분명 모두가 알 겁니다. 인스타그램은 중요하다는 걸요. 하지만 생각보다 인스타그램은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사진을 올리기까지는 1분이면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죠. 단순히 많이 올리는 것만으론 무언가 부족함이 느껴집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고민하고, 물어봐야하는 질문 한 가지를 던지며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드리려고 합니다. 자 그럼 가볼까요~?
여러분께 묻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어떤 어플인가요?

이 질문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핵심이자, 키포인트가 됩니다. 잠깐 내리던 스크롤을 멈추고 고민해보세요. 인스타그램은 어떤 어플인가요?
그러면 이런 답변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진 공유 어플 아닌가요?
릴스를 올릴 수 있는 어플이요
추억을 남기는 공간이죠 (훗…)
물론 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핵심은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의 CEO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인스타그램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People use Instagram to “_____________”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___________” 하려고 사용합니다
이 빈칸에 들어갈 단어가 인스타그램 활용의 키(Key)가 됩니다.
그 단어를 바로 공개합니다.
“be entertained” ”재밌기 위해서”
자 이제 두 문장을 합쳐볼까요?
이것 말고 빠졌던 한 문장까지 덧붙여보겠습니다.
We are no longer a square photo sharing app. People use Instagram to be entertained. 우리는 더 이상 정사각 사진 공유 어플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재밌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Adam Mosseri (CEO)
네, 이게 핵심입니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고민해야할 것은 2가지 입니다.
재미의 기준
내 계정이 재미나 즐거움을 주고 있는지 체크
그렇다면 우선, 재미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인스타 유저들이 재미를 느끼는 콘텐츠 종류

우선, 여기서 말하는 재미는 Funny가 아니라 Fun입니다. 갑자기 영어시간이라 당황스럽겠지만 둘의 구분은 아주 쉽습니다.
Funny - 웃음이 나서 웃긴 것 (ex: 개그프로그램, 친구랑 술먹다 웃는 것)
Fun - 즐거운 기분이 드는 것 (ex: 공포영화, 강아지 쓰다듬기, 복권 긁기)
즉, 재미라고해서 꼭 웃겨야하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누군가는 공포영화를 보고도 ‘재밌다’고 말합니다. 그런 재미를 많이 주는 계정을 팔로우하고, 콘텐츠를 저장하거나 공유합니다.
그런 재미를 주는 콘텐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Funny 콘텐츠 - 상황극, 챌린지, 댄스, 밈(짤)
Informative 콘텐츠 - 후기, 맛집추천, 세일정보, 꿀팁공유
Cute 콘텐츠 - 강아지, 아기, 동물
Hot 콘텐츠 - 바디프로필, 몸매어필, 드레스업, 룩북, 일상
Advising 콘텐츠 - 조언, 동기부여, 고민상담, 스토리텔링
Educational 콘텐츠 - 영어(각종)공부, 학습법, 표현&문법
How to 콘텐츠 - ~하는 법, ~하면 안되는 이유
(*각각의 콘텐츠는 조금씩 겹칠 수 있습니다)
1.
Funny 콘텐츠
말 그대로 재미있는 콘텐츠입니다.
상황극이나 밈 같은게 포함됩니다. 최근 있었던 슬릭백 챌린지 역시 Funny콘텐츠에 속합니다.
가장 가벼워보이나 인스타 유저들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이 콘텐츠들이 Funny 콘텐츠들의 예시입니다.
사내뷰공업, 빵먹다살찐떡 같은 크리에이터분들은 유튜브에서도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고, 쉬워보이지만 사실 가장 어려운 콘텐츠이기도 하기에 기획력이나 아이디어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2.
Informative 콘텐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주는 콘텐츠입니다.
의류세일, 음반발매 같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소식을 전하거나 맛집, 여행지, 책, 웹툰 추천같은 추천도 여기에 들어갑니다. 혹은 사소한 꿀팁도 포함됩니다.
이 콘텐츠들은 유익함을 더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아주 좋아하며, 이런 콘텐츠를 많이 전해주면 브랜드나 개인의 신뢰감도 쌓을 수 있기에 좋습니다.
좋은 정보를 꾸준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 팔로워가 금방 쑥쑥 늘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3.
Cute 콘텐츠
꼭 기억하세요. 귀여운게 제일 강합니다.
강아지, 고양이, 아기등의 콘텐츠가 여기 포함됩니다. 다만, 좋아요나 저장의 반응은 높지만 내 브랜드나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는 전략이 따로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정말 사랑하는 콘텐츠지만 그만큼 접착성이 약한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기억에 남게 브랜딩을 할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Hot 콘텐츠
아름답고, 멋진 얼굴&몸매를 보여주거나 운동, 여행, 파티에 가는 일상을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인스타그램다운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근데, 영쌤은 못 하는 콘텐츠…)
바디프로필 촬영, 운동하는 모습, 드레스, 정장, 메이크업 등이 포함되며 연예인 콘텐츠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마찬가지로 좋아요와 저장을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매출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결이 맞는 콘텐츠와 제품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 열심히 하고, 잘 꾸밉시다. 영쌤은 이 콘텐츠는 포기했습니다.
5.
Advising 콘텐츠
조언이나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콘텐츠입니다. 동기부여 콘텐츠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inspirational 콘텐츠로 구분할 수 있지만 여기선 그냥 함께 묶었습니다)
카드뉴스나 릴스가 많지만 느낌있는 사진에 글을 담백하게 담아내기도 합니다.
말하기, 글쓰기 연습도 많이 되고 공감만 제대로 살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반응하고, 좋아하는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노하우를 알려주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담아낸다는 점에서 강요가 덜 느껴지는 콘텐츠입니다. 어떻게 보면 콘텐츠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주는 콘텐츠이지 않을까요?
6.
Educational 콘텐츠
강사들이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언가를 알려준다는 목적이 담긴 콘텐츠며 흔히 영어표현, 운동자세, 공부법, 학습법 등을 포함합니다. 인기가 없을래야 없을 수 없는 콘텐츠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합니다. 또 콘텐츠로 유입된 사람들을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한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How to 콘텐츠와 연결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강의나 강연을 주 업으로 삼고 있다면 반드시 만들어봐야하는 콘텐츠입니다.
7.
How to 콘텐츠
~하는 법에 관련된 모든 콘텐츠입니다. 넓게보면 educational 콘텐츠와도 연결됩니다.
자신의 업종에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거나 자신만의 노하우를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미를 전해주는 콘텐츠 종류를 봤습니다.
정말 이런 콘텐츠들을 사람들이 좋아할까요?
네,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statista)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재미를 느끼는 콘텐츠를 봤습니다.
그러면 이제 스스로 물어볼 차례입니다.
내 인스타그램에는 그런 재미를 느낄 콘텐츠들이 적절하게 만들어져 있나요?
아직 안 만들어졌다면 괜찮습니다. 오늘 뉴스레터를 읽으며 “오?” 싶었던 콘텐츠가 있다면 그게 본인이 만들고 싶은 콘텐츠이자 사람들이 좋아할 콘텐츠가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이 문장을 꺼내보겠습니다.
We are no longer a square photo sharing app. People use Instagram to be entertained. 우리는 더 이상 정사각 사진 공유 어플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재밌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Adam Mosseri (CEO)
어때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나요?
모두 저마다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달변가 영쌤이었습니다!
콘크리트에서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만듭니다.
시작을 돕고, 변화를 만드는
달변가 영쌤